[제 19대 대통령 선거 특집] 아프리카와 대선후보

르완다 대사관 재외투표소, 비뚤하게 적힌 손글씨가 매력적이다. 

대선이 정말 '코앞'에 다가왔다. 재외투표는 이미 끝났고, 그 와중에 아프리카 대륙의 유권자 중 85.4%(2,892명)가 투표에 참여해서 전 대륙 중 가장 높은 투표율을 기록했다.

누구에게 표를 던질 것인가, 사람마다 기준이 다를 것이다. 인품을 중요시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정당을 보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인권 정책, 복지 정책, 경제 정책 등 특정 정책을 보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선거 기간에는 각 후보별 정책과 입장을 조사한 분석들이 넘쳐난다. 이 블로그는 아프리카에 대해 이야기하는 블로그니까, 나도 유력 후보들의 아프리카 관련 정책에 대해서, 아프리카에 대한 입장에 대해서 조사해 보았고, 좌절했다. 물론 큰 기대를 한건 아니었지만, 그래도.... 이러려고 시작한 조사가 아니었는데...

결론을 말하자면, 현재 지지율 1~5위까지 후보들 중 아프리카에 대해 입장이라고 가질 만한 후보는 1명 뿐이고, 대선 캠페인 중 직접적으로 공약을 내건 후보는 없었다.


이번 조사는 나의 다소 느린 인터넷 사정과 게으름으로 인해 아주 비과학적인 방법으로 진행했다. 조사가 포함하는 기간은 각 후보들이 대선에 출마하기 전 기간도 포함하고 있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만 조사를 진행했다. PC판 기준, 구글 검색 (키워드: 후보이름 아프리카 -tv) 결과 3쪽까지, 네이버 뉴스 검색 (키워드: 후보이름 아프리카 -tv) 5쪽까지를 분석했다. "-tv"라는 검색어를 통해 아프리카TV를 피해가려고 시도했지만 각 대선후보와 아프리카의 연관성은 적고, 오히려 아프리카BJ들의 각 대선후보 언급이 더 많아서 큰 효과는 볼 수 없었다.


그리고 결과는 아래와 같다. 내가 이런 결과를 보려고 조사를 했나싶었지만, 그래도 기왕 조사를 했으니 공유하고자 한다. 이텔릭으로 표시한 내용은 각 후보가 직접 말한, 혹은 트위터에 적은 내용이다. 별로 내용이 없어 따로 코멘트는 달지 않았다. 후보 정렬 순서는 후보 번호 순이다. 할말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선거 기간이니까 입 조심 하면서, 판단은 독자에게 맡기겠다.



기호 1. 문재인

키워드: 문재인 아프리카 -tv (구글)

트위터 "아프리카중동한인회 총연합회 임도재 회장님이 보내준  <금맥을 찾는 코리안>을 읽었습니다. 현지 한인회장들이 현지에서 적응하고 성공할 때까지 겪었던 도전과 모험, 실패와 성공의 이야기들. 중동과 아프리카는 아직도 우리 청년들에게 도전과 기회의 땅입니다."
https://twitter.com/moonriver365/status/668076401703038976


키워드: 문재인 아프리카 -tv (네이버 뉴스 포털)

연합뉴스(17.04.07)"국경없는기자회'의 언론자유 지수에 따르면 참여정부 시절 31위로 아시아 최고였지만 이명박·박근혜 정권을 거치며 지난해 70위까지 내려가 아프리카 수준"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04/07/0200000000AKR20170407069800001.HTML?input=1195m




기호 2. 홍준표

키워드: 홍준표 아프리카 -tv (구글)

경상일보(09.05.19) "아프리카에 대한 자원외교와 아프리카 진출을 위해 정부 여당이 총괄기구를 만들어 본격적인 대처를 해야 한다"
https://www.ks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2709


키워드: 홍준표 아프리카 -tv (네이버 뉴스 포털)

중도일보(17.04.06) "행정수도 이전 범위에 대한 질문에는 개헌이 먼저 선행되야 함을 강조했다. 이어 아프리카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수도 운영방식을 설명하며 "이미 세종시로 정부 부처가 많이 내려와 있는 상황으로 (행정수도)를 폐지 하지 않는 이상은 행정수도는 이전하는 것이 맞다""
http://www.joongdo.co.kr/jsp/article/article_view.jsp?pq=201704063576


뉴스메이커(15.03.01) "아프리카는 우리 외교·경제의 블루오션이며 신흥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번 우호교류협정을 통해 첫걸음을 내딛는 경남과 다레살람은 향후 미래의 동반자로서 상호 공동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 (경상남도-다레살람 우호교류협정)
http://www.newsmak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11013

Mookas뉴스 (09.05.20) ""아프리카의 태권도 저변확대를 위해 사범과 시범단을 파견하겠다""홍준표 회장은 지난 6일부터 18일까지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짐바브웨, 케냐, 이집트 아프리카 4개국을 방문했다." (당시 대한태권도협회 회장)
https://www.mookas.com/media_view.asp?news_no=9749


연합뉴스 (09.05.13) ""한국은 1960년대만 해도 국민소득이 짐바브웨보다 낮은 가난한 나라였다"라며 "짧은 기간에 경제발전을 이룬 우리의 경험을 짐바브웨에 전수하고 싶다" (짐바브웨 로버트 무가베 대통령 예방)



기호 3. 안철수

키워드: 안철수 아프리카 -tv (구글)

트위터 "아프리카 속담에"노인 한명을 잃는 것은 도서관 하나가 불타 없어지는 것과같다"는 말이 있다합니다.오늘 어르신들이 자비를 털어 만든 북카페(더불어樂)을 다녀왔습니다.어르신들이 복지의 대상을 넘어 공동체를 만드는 주체가 되신 모습에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https://twitter.com/cheolsoo0919/status/265349124860297216

저서 [안철수의 생각] "굶주리는 아프리카가 아니라 대한민국 사회에서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은 누군가에게 빚을 진 것입니다."


키워드: 안철수 아프리카 -tv (네이버 뉴스 포털)
특이사항 없음



기호 4. 유승민

키워드: 유승민 아프리카 -tv (구글, 네이버 뉴스 포털)
특이사항 없음



기호 5. 심상정

키워드: 심상정 아프리카 -tv (구글, 네이버 뉴스 포털)
특이사항 없음





5월 4일, 5월 5일은 사전투표일, 그리고 5월 9일은 투표일입니다! 지지하는 후보가 있으시다면 선거에 참여하여 소중한 한표 더해주세요.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