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정당체제 제도화와 민주주의"라는 흥미로운 주제의 콜로키움인데, 많이 관심있는 주제라 자연히 이런 주제로 강연하는 조원빈 교수가 어떤 사람인지 궁금해졌다.
신흥지역정보 종합지식포탈(EMERiCs)에서 볼 수 있었던 그의 이력은 흥미로웠다. 2000년부터 2005년까지 미시간대학교에 머물렀는데, 미시간 대학교에서 운영하는 Afrobarometer 센터에서 일했고, 저서로는 2013년 Voting and Democratic Citizenship in Africa, 논문으로는 2014년 Looking Toward the Future: Alternations in Power and Popular Perspectives on Democratic Durability in Africa, 2013년 한국의 대(對)아프리카 원조정책에 관한 비판적 고찰(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다종족 사회에서 정치제도가 정치안정에 미치는 영향: 2013년 케냐의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한국의회발전연구회) 등등이 있었다. 아프리카 정치에 대해 비교정치학적 관점에서 다루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가 일했던 Afrobatometer는 종종 들어가보곤 하는 사이트인데, 아프리카의 민주화, 시민사회, 경제 등등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을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하는 프로젝트를 주로 진행하는 곳이라 흥미롭게 생각하고 있었다. 가볼 수 있다면 가서 배우고, 이것저것 물어볼 수 있을 것 같은데, 너무 멀리있는게 아쉽다.
"아프리카 정당체제 제도화와 민주주의"
일자: 2016.3.31 (목)
시간: 16:00 - 18:00
장소: 한양대학교 사회과학대학 415호
발표; 조원빈 (성균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