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 선정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된 아프리카 출신들

최근 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Time)이 발표한 "2018년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The 100 most influential people of 2018)"에는 아프리카 출신 인물이 단 4명밖에 포함되지 않았다.

(부모님이 아프리카국가 출신인 인물까지 확장하면 조금 더 있지만, 아프리카에서 태어난 인물로 범위를 좁혀 보았다)



1. Trevor Noah (남아프리카공화국)

출처: Time.com 화면 갈무리
남아프리카공화국 출신 코미디언으로 미국의 Comedy Central에서 코미디 풍자 쇼 "The Daily Show"를 진행하고 있다. 북미인이 가진 아프리카에 대한 편견을 아주 신랄하게 잘 풍자해서 그의 쇼를 보면 통쾌한 기분을 느낄 때가 많다.

"트레버는 항상 문화와 대륙과 경계를 넘어 뻗어 나간다. 그는 우리를 웃게 만들고, 우리를 더 가깝게, 서로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 Lupita Nyong’o (배우)
아래 영상은 전에도 소개한 적 있는데, 그가 이번에 선정된 기념으로 다시 소개한다. 트레버가 남아공에서 미국으로 여행을 오는 컨셉으로 에볼라부터 시작해서 아프리카에 대한 유명한 편견들을 풀어나가는데, 아주 통쾌하다.




2. Elon Musk (남아프리카공화국)

출처: Time.com 화면 갈무리
엘론 머스크, 남아프리카공화국 출신으로 미국에서 테슬라와 스페이스 X를 이끌고 있다. 마블 영화 아이언맨의 실존 모델로도 알려진,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CEO이다. 그는 미래를 만드는 사람이다. 전기자동차를 생산하고, 대체 에너지를 실용화하고, 이젠 인간의 화성 이주를 시도하고 있다.

"그는 우리 인류의 장기적인 생존에 대해 생각할 뿐 아니라 그것을 위해 뭔가를 실천하는 몇 안 되는 사람이다. 그는 화성을 현실적으로 식민지화하기 위한 조건들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Yuri Milner(사업가)


3. Emmerson Mnangagwa (짐바브웨)

출처: Time.com 화면 갈무리
짐바브웨의 3대이자 현직 대통령 에머슨 음난가과는 로버트 무가베의 30년 독재 이후 취임한 대통령으로 짐바브웨뿐 아니라 전 세계의 기대를 받고 있다. 하지만 무가베의 독재는 군의 개입으로 종식되었고, 음난가과도 군과 가까워, 짐바브웨에 민주주의가 꽃필 수 있을지는 확실하지 않다.

"그의 취임 첫 100일 동안 음난가과는 재고용, 용서, 민주주의, 통합을 이야기했다. 말도 중요하긴 하지만, 오랜 세월 희망과 꿈을 짓밟은 체제가 생존하고 있다는 것도 중요하다. 짐바브웨의 새 대통령은 지난 40년 동안, 그가 끝내는 버린, 독재자의 부하였다." - Evan Mawarire (목사, 민주운동가)


4. Nice Nailantei Leng'ete (케냐)

출처: Time.com 화면 갈무리

나이스 나일란테이 렝에테는 킬리만자로산 주변에서 태어난 마사이 여성으로 여성성기절제(FGM)와 강제결혼을 거부하며 공동체를 뛰쳐나와 지금은 여성성기절제와 조혼을 막기 위한 활동을 하는 NGO에서 일하고 있다. 변화는 공동체 내부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마사이 사람들의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애쓰고 있고, 지금까지 1만 5천 명 이상의 여성들을 성기절제와 조혼으로부터 구해냈다고 한다.

"나이스는 아프리카 소녀가 자신을 위해 저항한 아주 특별한 예이다. 부모를 잃은 뒤, 그는 포기한 채 규범을 따랐을 수도 있다. 남성 지배적인 공동체에서 저항적인 태도는 추방될 수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교육받기 위해 싸웠고, 그래서 여성의 삶과 복지를 위협하는 사회문화적인 구조를 바꾸는데 일조할 수 있었다." - Jaha Dukureh (여성인권운동가)



5? T'Challa (와칸다 /Chadwick Boseman - 미국)

출처: Time.com 화면 갈무리
최근 영화 블랙팬서에서 아프리카에 위치한 가상의 국가, 와칸다(Wakanda)의 왕이자 슈퍼 히어로 블랙팬서인 티찰라를 연기한 채드윅 보스만도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되었다. 최초의 아프리칸 히어로인 블랙팬서의 등장은 많은 아프리카인과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에게 큰 의미가 되었을 뿐 아니라, 아프리카의 존재감을 전 세계에 알리는 계기도 되었다.

"블랙팬서로서 그는 모든 이에게 영감을 주었다. 특히, 그들과 닮은 슈퍼 히어로를 볼 자격이 있는 흑인 청년들에게 진정 누구나 슈퍼 히어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은 의미가 크다. 블랙팬서의 세계적인 흥행은 하나의 현상이 되었고, 채드윅의 역할은 블랙 르네상스의 전조이다." - Sean Combs (래퍼)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