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자: Ibongo Gilungula Joseph (DR콩고 국립박물관장)
주제: DR콩고 역사와 문화의 맥락화
일시: 2015년 5월 28일(목) 14:30 ~
장소: 한국외국어대학교 어문관 306호
주최: 한국외국어대학교 아프리카연구소
한국외대 아프리카연구소에서 HK 연구활동의 일환으로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한다.
주제가 'DR 콩고 역사와 문화의 맥락화'인데, '맥락화'가 무슨뜻인지 이해가 안되고 있다. 아마 발제자가 영어(혹은 불어-DR콩고는 불어를 쓰니깐)로 Contextulizing History and Culture of DRC 정도의 제목을 보낸걸 직역한게 아닐까, 예상한다. 그래도 주제가 뭔지는 명확하진 않지만, DR콩고에 관심이 있다면 가보면 좋을 것 같다.
DR콩고하니 생각이 나는데, 아프리카대륙엔 콩고라는 이름을 쓰는 나라가 두개 있다. 콩고민주공화국(Democratic Republic of Congo, 보통 DRC 혹은 DR콩고라고 부른다.)과 콩고공화국(Republic of Congo)이 있는데, 두 나라를 구분하는게 영 헷갈린다.
두 콩고 중 더 자주 듣는 콩고는 DR콩고인 것 같다. DR콩고가 나라 크기도 더 크고, 인구도 더 많다. 한때 Zaire로 이름을 바꾸었었는데, 이 이름으로 기억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두 나라는 콩고강을 기점으로 나뉘어 DR콩고가 동쪽, 콩고공화국이 서쪽에 있다. 콩고공화국은 크기가 작아 DR콩고의 모서리부분에 붙어있는 것 처럼 보이기도 한다.
출처: 구글지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