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팔라 여행 Day 0] 간다간다우간다 (르완다→우간다)

지난주는 월요일(독립기념일 대체휴일)과 수요일(해방기념일-제노사이드 종식일)이 공휴일이라 화요일에 휴가를 내고 우간다 캄팔라에 다녀왔다.

르완다 시외버스 티켓. Photo: 우승훈
육로로 우간다 가는 여정은 꽤 길다. 일단 내가 사는 무항가에서 버스를 타고 1시간 30분가량 달려 수도 키갈리로 갔다. 마침 프랑스와 아르헨티나 경기가 있는 시간에 버스를 타서 타고 가는 내내 중계를 들으며 갔는데, 승객 대부분이 프랑스가 골 넣을 때 더 기뻐했다. 프랑스에 아프리카 출신 선수들이 많다 보니, 명예(?) 아프리카 팀으로 쳐주는 것 같았다.

냐부고고 정류장. Photo: 우승훈
캄팔라로 가는 버스회사는 다양한데(Volcano, Jaguar, Modern Coast 등) 아침과 저녁에만 출발한다. 나는 며칠 전에 미리 Modern Coast의 저녁 8시 버스를 끊어놨는데, 혹시나 해 여유롭게 집에서 출발했더니 키갈리 냐부고고 정류장에는 버스 출발 1시간 30분 전에 도착했다. 일단 버스를 어디서 타는 줄 몰라서 확인부터 했는데, 냐부고고 정류장 밖에 타는 곳이 있었다. 나는 보통 후문이라고 부르는 곳인데, 그쪽으로 나가서 길 건너에 있는 지역에 사무실과 버스 타는 곳이 있다. 냐부고고 정류장 안에도 Modern Coast 사무실이 있어서 거기서 타는 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Modern Coast 티켓. Photo: 우승훈

버스 타는 곳을 확인한 후엔 르완다 프랑을 우간다 실링으로 약간 환전했다. 캄팔라에 새벽 일찍 도착할 예정이기 때문에 환전하기 어려울 것 같아서 가서 오전 반나절 정도 쓸 금액을 환전했다. 캄팔라에 일요일에 도착해서 그랬는지, 이상하게 도착해서 열린 환전소를 찾기 어려웠는데, 이때 환전한 돈을 유용하게 썼다.

냐부고고 정류장 옆 상가 식당. Photo: 우승훈
돈을 환전하고도 시간이 많이 남아서, 냐부고고 정류장 앞 상가 2층에 있는 식당의 정류장이 내려다보이는 자리에 앉아서 콜라 한 병을 마시며 시간을 보냈다. 저녁을 안 먹어서 좀 배가 고프긴 했는데, 장거리 가는데 혹시 탈 날까 봐 아무것도 먹지 않았다.

키갈리의 밤. Photo: 우승훈
그렇게 시간을 보내다가 마지막으로 화장실 한번 가고 드디어 버스에 올랐다. 장거리라 중간중간 볼일을 볼 수 있도록 서는 줄 알았는데, 국경에서 한번 서고 캄팔라까지 한 번도 서지 않았다.

Modern Coast VIP석.

나는 Modern Coast 버스의 VIP석을 예약했는데, VIP석은 한국 우등버스 오른쪽 좌석들 혼자 떨어진 좌석이었다. 널찍하고 뒤로도 꽤 젖혀지며, 마치 옛날 스타일 소파처럼 나무로 된 팔걸이가 있었다. 비행기처럼 개인 스크린도 있는데, 딱히 뭐가 나오진 않았다. 가장 좋았던 것은 전기 콘센트와 USB 충전 포트! 작동 안 될 줄 알았는데, 작동됐다. (하지만 오는 버스에선 작동되지 않았다.)

참고로 Modern Coast버스엔 VIP, First Class, Normal석이 있는데, VIP석은 위에 말한대로 독립된 좌석이고, First Class는 VIP와 좌석은 같은데 두개가 나란히 붙어있는 것이며, Normal은 2x2열의 좌석들이다. VIP석이라고해도 15,000프랑(약 2만원)밖에 하지 않으니 먼 길 가는데 돈 조금 더 투자해서 편하게 가는 것을 추천한다.

버스는 정시에 출발했고, 1시간 30분정도를 달려 르완다-우간다 국경지역인 Katuna에 도착했다. 버스를 타자마자 꾸벅꾸벅 졸던 나는 너무 빨리 국경에 도착해서 놀랐다.

르완다 이민국 사무소 Photo: 우승훈
이렇게 국경을 육로로 넘는 경험은 이번이 처음이라 긴장을 많이 했다. 그래서 사람들 눈치를 열심히 봐서 빨리빨리 줄 서고, 계속 주변을 살폈다. 국경지역은 아주 휑하고 뭐 어떻게하라는 설명이 되어있는 표지판이 없어서 좀 당황스러웠다. 그 와중에 나를 태우고 온 버스는 먼저 우간다 쪽으로 슝 가버린다. 일단 같은 버스를 탄 사람들이 줄 서는 곳에 따라 서서 르완다 출국 도장을 받고, 또 사람들을 따라서 휑한 길을 걷다보니 우간다 이민국 사무실이 나와서 거기 줄 서서 입국 도장을 받았다. 나는 르완다에 레지던스 퍼밋이 있어서 간단하게 통과했다.

3개국 통과 패스 Photo: 우승훈

국경 넘는 방법을 다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버스를 타고 국경 도착
2) 르완다 이민국 사무소 앞에 줄 섰다가 exit도장 받는다.(이때 버스는 먼저 지나가니 당황하지 말것)
3) 사람들 따라서 우간다 쪽으로 걷는다. 휑한 길이니 당황하지 말것.
4) 우간다 이민국 사무소 줄섰다가 entry도장 받는다.
5) 타고온 버스에 다시 탄다.

새벽이라 날씨가 매우 춥다. 국경에서 한 1시간 정도 머무는데, 이 시간을 위해서라도 따뜻한 외투를 준비해야 할 것 같다. 나는 바람막이에 목도리까지 하고도 벌벌 떨었다.

국경을 통과한 버스는 7시간을 더 달려 캄팔라에 도착했다. 캄팔라는 르완다와 1시간 시차가 있어서 아침 7시쯤 캄팔라의 나마이바 정류장(Namayiba Bus Park)에 도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