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르완다.
올해 초엔 내가 올해 말 르완다에 있을 거라곤 상상도 못했다. 하지만 11월 말, 한 한국 NGO의 프로젝트 매니져로 일하게 되어, 지금 나는 르완다에 와 있다. 내가 일하게 된 사업소는 '농촌 지역 주민 조직의 역…
Read more »올해 초엔 내가 올해 말 르완다에 있을 거라곤 상상도 못했다. 하지만 11월 말, 한 한국 NGO의 프로젝트 매니져로 일하게 되어, 지금 나는 르완다에 와 있다. 내가 일하게 된 사업소는 '농촌 지역 주민 조직의 역…
Read more »하루는 사당에서 대학동기들과 술 한잔 하는데, 친구가 요즘 읽는 책이라며 「상냥한 폭력의 시대」를 테이블 위에 꺼내 놓았다. 그날은 사실 이 책이 정이현 소설가의 책인 줄 모르고 넘어갔다. 대신 표지가 예쁘다는 말만 열번…
Read more »무함마두 부하리 나이지리아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Photo: BBC 지난 10월 12일에서 15일, 독일을 공식 방문한 나이지리아의 무함마두 부하리(Muhammadu Buhari) 대통령이 그의 부인…
Read more »작년 11월 취임 한 탄자니아의 존 폼베 마구풀리 대통령의 '불도저' 행보가 민주주의가 먼저냐 발전이 먼저냐의 논란을 다시 불지피고 있다. 마구풀리 대통령은 취임 직후부터 관료들의 해외 출장 제한, 각종 행사…
Read more »나는 아주 모순덩어리의 인간이다.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사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소위 말하는 '난 사람'이 아니라면 다 그렇지 않겠나 싶다. 자유롭고 싶다고 하면서도 어딘가 소속되지 못하면 외롭고 불안해하고, …
Read more »지난주 일요일 (16일), 나이지리아의 수도 아부자(Abuja)에서 '치복 소녀들(Chibok Girls)'이라고 불리는 21명의 여성이 가족들과 상봉했다. 이 여성들은 2014년 4월, 나이지리아 북동부의 …
Read more »2004년부터 매년 세계 대학 순위를 발표하고 있는 THE(Times Higher Education)에서 2016-2017 세계 대학 순위를 발표했다. THE는 방대한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통해 고등교육기관(특히 대학교)의…
Read more »올해 5월 있었던 아프리카 3개국 순방 일정 중, 에티오피아의 하일레마리암 데살렌 총리와 환담을 나누는 박근혜 대통령. Photo: 연합뉴스 에티오피아는 지난 10년동안 연평균 GDP 성장률 10%대를 기록하며, …
Read more »한때 케냐 반부패 위원회 위원장(2010-2011년)을 역임했고, 지금은 법학교수로 활동중인 케냐의 페트릭 루뭄파(보통 PLO Lumumba라고 표기)가 가나의 케이프 코스트대학교의 콰메 은크루마 기념 강연회에서 정치인들의…
Read more »어제 또 집이 흔들. '여진'이 있었단다. 꼭 지진은 저녁에 일어나서 잠자리를 불편하게 만든다. 부산에서 이정도면 경주 사람들은 트라우마 생겼을 것 같다. 지난번 경주 큰 지진은 저녁으로 치킨을 먹다가 경험…
Read more »다시 글을 쓰려고 뉴스 기사들을 보니, 논문 쓰는 기간 동안 놓친 이슈들이 너무 많아서 따라잡기가 어려웠다. 그동안 있었던 일들은 천천히 보기로 하고, 지금은 논문에 다 쓰지 못한 이야기들을 준비운동 삼아 풀어보려고 한다…
Read more »한국에 돌아왔다. 귀국 직전에 논문도 제출하고 왔다. 논문 제목은 '탄자니아 야당과 민주주의 공고화: 어려움와 기회 (Opposition parties and Democratic Consolidation in Tan…
Read more »아프리카미래전략센터와 외교부가 공동으로 '바람직한 한-아프리카 협력의 길 모색'이라는 주제의 국제학술포럼을 개최한다. II라는 이름이 붙은 것으로 봤을 때, 두번째 개최 되는 것으로 보이는데, 1회가 언제였는…
Read more »미국 최초의 '퍼스트 젠틀맨'이 될지도 모르는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의 2014년 인터뷰를 우연히 보게되었다. '이제 손주를 둔 할아버지가 될텐데, 버킷리스트엔 뭐가 있느냐'는 질문에 몽고의…
Read more »요즘은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다. 보통은 사람들이 있는 도서관이나 스타벅스에서 논문을 쓰고 있으니 물리적으로 혼자 있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물리적으로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일상, 소셜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친구들의 삶과는…
Read more »2003년 당시 당선된지 얼마되지 않았던 므와이 키바키 대통령이 무상초등교육를 실시하겠다고 발표한다. 이 소식을 들은 84세의 키마니 마루게 할아버지도 초등학교에 등록하러 찾아가지만 나이가 너무 많다는 이유…
Read more »